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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크리에이터 지역과 결합된 자신만의 컨텐츠 자금 지원

□ 지역성과 결합된 자신만의 콘텐츠로 가치를 창출하는 로컬크리에이터 120개팀에게 최대 4천만원의 자금을 지원

□ 예비창업자는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예비 로컬크리에이터 트랙으로 연계하여 창업교육과 최대 3천만원의 사업화자금을 함께 지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21()부터 228()까지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에 참여할 역량있는 지역가치 창업가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의 자연과 문화 특성을 소재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결합해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창업가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역 청년의 창업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2020년부터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을 신설해 지역가치 창업가를 발굴해 육성하고 있다.

 

로컬크리에이터 사업은 ’20년 신설된 이래로 평균 경쟁률 15.4 :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였고, 이중 30대 이하가 61.7%로 지역 청년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고 있다.

’23년부터는 사업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지원대상, 사업간 연계 부분에서 몇 가지 변화가 있다.

 

먼저 사업화자금 최대 4천만원을 지원하는 로컬크리에이터(개인) 트랙은 기존에 창업 7년 이내 기업만이 지원할 수 있었으나 전체 사업자*로 확대된다.

 

사업 개요

 ◦ (목적) 지역의 문화와 특성을 기반으로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는 지역가치 창업가 육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 (지원대상) 로컬크리에이터(공고문 참조)
 ◦ (지원규모) ‘23년 120개팀(팀당 최대 4천만원)

 

 

로컬크리에이터 정의 및 요건

 

◈ 정의 : ‘지역의 자연·문화 특성과 아이디어를 결합해 사업적가치를 창출하는 창업가’

 ◦ 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 고유의 특성과 자원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지역가치 창업가’로 7대 유형의 비즈니스모델로 분류


7대 유형
① 지역가치
② 로컬푸드
③ 지역기반제조
④ 지역특화관광
⑤ 거점브랜드
⑥ 디지털문화체험
⑦ 자연친화활동

 

 

지역의 자원과 특성을 기반으로 하는 자

 

- 지역의 유무형 자원(역사전통, 문화예술, 자연생태, 생활문화, 지역특산물 등)을 기반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자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하는 자

 

- 지역의 자원과 특성을 활용하여 혁신적인 비즈니스모델을 수립하는 자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자

 

- 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 내 자원과 특성을 활용하는 속성을 지닌 만큼, 지역 내 고용창출, 관광객 유치 등 다방면의 활약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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